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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티 홀 딜레마 초등학생도 이해가능 (+ 정리)

요공밍키 2020. 12. 2. 00:48

아래에 해석 있음

 

만약 당신의 앞에 문이 세개가 있다.

 

사회가자 말한다 

 

" 이 세개의 문중 하나의 문뒤엔 포르쉐가 있습니다 그 문을 선택 할 경우 포르쉐를 드리겠습니다. " 

 

첫번째 문을 선택하자 사회자는 가운데 문을 열어 자동차가 없음을

 

확인 시켜준뒤 사회자는 나에게 묻는다. 선택한 문을 바꾸실 기회를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문을 선택한 나는 바꾸는것이 이득일까 안바꾸는 것이 이득일까 아니면 같을까?

 

 

 

 

 

정답은 바꾸는것 이득입니다.

 


정리 및 해석

문과식 해석)

 

여기서 중요한것은 사회자의 역할입니다.  

 

이 몬티홀 딜레마에서 사회자는 어떤문에 자동차가 있을지 알고 있습니다.

즉 사회자는 자동차가 있는 문을 열수 없습니다.

 

나의 확률은 (1/3) 불리한 조건 사회자가 문을 하나 오픈

 

그 순간 확률이 (1/2)가 되는것이 아닙니다

 

나는 이미 불리한 조건으로 시작 했기 때문에 선택을 바꾸는것이 조금 유리한 길로 가는것

 

 

(1/2)인경우는 사회자또한 자동차의 위치를 모르는 상황일때입니다.

 

또는 처음 부터 염소의 문 하나가 열려있는 경우입니다.

 


이과식 해석)

 

세개의 문이 있습니다.

 

(첫번째 문에 차가 있음)

 

첫번째 문을 고른 경우 두번째 문이 비였음을 알려줌 - 바꾸면 꽝

 

두번째 문을 고른 경우 세번째 문이 비였음을 알려줌 - 바꾸면 당첨

 

세번째 문을 고른 경우 두번째 문이 비였음을 알려줌 - 바꾸면 당첨

 

이런게 확률은 2/3이 됩니다.

 


 

초등학교식 해석)

 

100가지의 문이 있습니다. 그중 하나는 차가 있습니다

 

사회자는 어디에 차가 있는지 알고 있고 문을 하나씩 연다면 나에게 힌트를 주고 있는게 아닐까요?

 

100개의 문중 90개를 열어주고 문을 바꾸는것이

 

처음 100개의 문중 아무거나 고른것 보다 확률이
훨씬 높
지 않을까요?

 

 

 

이상입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적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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